티스토리 뷰
목차
살면서 혈액순환이 안된다고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? 대표적으로 운동 중 혹은 자다가 쥐가 나는 경우, 다리가 붓는 증상, 손이 부어서 주먹 쥐기가 힘들었던 증상 등이 모두 혈액 순환이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.
혈액순환장애는 단순히 피가 안 통한다가 아니라 심장마비, 혈전, 하지정맥류, 뇌졸중 등의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. 혈액순환이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더 알아보고,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?
혈액순환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
수족냉증
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심장에서 거리가 먼 손과 발에 혈액이 충분히 도달하지 않아 손발이 차가워집니다. 그래서 피부가 차고 저린 증상도 나타납니다. 특히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분은 손발이 차가워지면 무서운 합병증이 나타날 위험이 있기때문에 더 주의하고 전문가를 만나보기길 추천드려요.
따끔거리는 증상
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, 마치 뾰족한 물체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납니다.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혈액과 영양분이 말초(신체의 끝 부분)까지 도달하지 못해서입니다.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면 안 됩니다.
다리 부종
다리 붓기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혈류의 흐름이 나빠지고 수분이 쉽게 고여 생기게 됩니다. 다리를 꼬고 안거나 꽉 조이는 옷은 피하고 틈틈이 움직이고 다리 스트레칭, 다리를 높은 곳에 올려 다리 부종을 예방합니다.
근육 경련
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관절과 근육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 혈액 순환이 제대로 안 되면 근육에 산소를 제공하지 못해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여 관절이 뻣뻣해집니다. 쥐가 난다고 표현하기도 하죠? 이것이 바로 혈액 순환 부족에서 오는 근육경련입니다.
만성피로
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우리 몸에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하면 근육에 더 무리가 가며 에너지가 부족해서 더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.
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방법
1. 적정체중 유지
- 혈액순환이 안 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비만입니다. 비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 혈관에 기름이 끼어 혈액순환이 어려워집니다.
- 규칙적인 신체활동
2. 식이섬유 풍부한 음식 섭취
- 등 푸른 생선, 양파, 낫또, 마늘, 해조류 등은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주기로 유명한 음식입니다.
3. 온열요법
- 반신욕이나 족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서 혈류의 순환을 도와줍니다.
- 특히 추운 겨울에는 피부 온도가 낮아져 혈액순환도 더 나빠지므로 겨울에는 더욱더 몸(특히 손발 등 말초)을 따뜻하게 해 주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.
4.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
- 혈액의 대부분은 수분입니다. 따라서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이 탁해지고 끈적해져 그만큼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겠죠?
-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천천히 자주 마시는 것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.
- 하루 적정 수분섭취량은 몸무게 X 0.03입니다. 체중이 60킬로라면 1.8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
5. 금주, 금연
- 흡연과 음주는 혈액을 수축시키고 혈액 순환을 감소시킵니다.
6. 염분 섭취 줄이기